The Korean Society of Mineral and Energy Resources Engineers
광물∙에너지 및 지하수 자원의 탐사와 개발에 관한 연구는 본 학회의 주된 활동 분야로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현재 자원 산업의 비중이 여타 산업에 비하여 위축되고 있으나 사회기간산업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본 학회는 자원의 장기적 안정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자원의 탐사∙개발 대상은 크게 다음과 같이 열거할 수 있다.
이러한 자원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이 동원된다.
자원과 소재의 공정∙활용은 개발된 자원을 모든 산업의 기초 원료에 적합한 형태로 전환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 개발 분야이다. 특히 유한한 자원의 이용 극대화와 환경 보전이라는 세계적 명제에 따라 기존의 공정과 원리를 적용함은 물론 신공정의 개발을 통한 자원 리싸이클링 및 환경분야에도 폭넓게 적용하고 있다.
대상 자원으로는
등이 있고 주요 적용 기술은 다음과 같다.
최근 토목 및 건축 구조물의 위한 암반의 중요성이 국내에서도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자원공학의 관점에서 암반은 대체할 수 없는 귀중한 자원이며, 이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본 학회에서는 1963년 학회 창립 이래 지금까지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21세기의 주요 학문 영역인 환경분야의 조사, 분석, 평가 및 저감화 기술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